한 줄 요약)
새벽 배송 업체들(SSG닷컴, 마켓컬리, 오아시스, 헬로네이처 등) 중 유일하게 '오아시스 마켓'만이 2019년 기준 10억 원의 영업이익을 내면서 흑자기업이 되었다.
<오아시스마켓의 비즈니스 모델>
1. 생산자 소비자 직거래
- 생협 출신들이 설립해서 생산자와 직접 거래 방식을 고수하여 박리다매 전략을 사용.
2. 비용 통제를 위한 노력
- 마케팅 대신 입소문 전략. (2019년 마케팅 비용: 마켓컬리-439억 / 오아시스-6억)
- 한 창고에서 냉동, 냉장, 상온 상품을 모두 보관하는 시스템을 갖춰 물류비, 인건비 절감.
(기존 물류창고들은 창고별로 냉동, 냉장, 상온 중 한 가지 품목만 보관하여 비용이 많이 들었다고 함)
3. 폐기율 0을 위한 노력
- (새벽 배송, 오프라인 매장 판매, 오프라인 배달판매) 세 가지 루트로 판매하여 새벽 배송으로 소화하지 못한 주문은 오프라인 매장에서 판매하는 방식으로 폐기율 0.1% 수준 유지. (마켓컬리, SSG닷컴 등의 폐기율은 1-2%대)
모르는 용어)
<옴니채널>
소비자가 온라인, 오프라인, 모바일 등 다양한 경로를 넘나들며 상품을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한 서비스. 각 유통 채널의 특성을 결합해 어떤 채널에서든 같은 매장을 이용하는 것처럼 느낄 수 있도록 한 쇼핑 환경을 말한다.
백화점 온라인몰에서 구입한 상품을 백화점 오프라인 매장에서 찾는 ‘스마트픽’이 옴니채널의 대표적인 방식이다.
질문 하나)
그냥 크게 "이커머스 시장"인 줄 알았는데 "새벽 배송 시장이라는 시장이 새로 생겼나 보다.
나는 마켓컬리를 2번 정도 이용해봤는데 처음에는 첫 구매 특가상품을 사기위해서, 두번째는 첫 구매 후 들어온 적립금을 사용하기 위해서 였다. 지금은 큰 필요를 느끼지 못하고 사용하지 않는다.
그래서 마켓컬리를 이용했던 경험을 통해 오아시스 마켓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살펴보았다. 마켓컬리보다는 원재료에 중점을 둔 느낌, 유기농이라 적혀있어 '상품 질이 괜찮은가?'라는 생각이 들긴 하더라. 가격뿐 아니라 유기농이라는 strength를 밀고 가면 잘 될지도 모르겠다.
사실 오아시스 마켓이 작년 새벽 배송 시장에서 유일한 흑자기업이라는 것 외에는 아직까지 눈에 띈다고는 할 수는 없다.
SSG닷컴이나 마켓컬리와 매출 차이가 너무 많이 난다. 오아시스 마켓이 마케팅 비용을 많이 쓰지 않았다고 하더라도, 추후에 더 많은 마케팅 비용을 쓴다고 해서 마켓컬리만큼의 효과를 얻을 수 있을지도 장담할 수 없다.
주변에 오아시스 마켓을 이용하는 친구들에게 경험담을 들어 보아야겠다.
'경제신문 > daily 경제신문 스크랩' 카테고리의 다른 글
한경, 증권) ETF 몰리는 개미들, 과감한 '거꾸로 베팅' (0) | 2020.04.08 |
---|---|
한경, 산업) 배민 막겠다는 '공공 배달앱'…"또 세금낭비하나" (0) | 2020.04.08 |
한경, 경제종합) 마힌드라 철수설 휘말린 쌍용차 … “자력으론 올해 넘기기 힘들 것” (0) | 2020.04.06 |
한경, 경제종합) '석유왕' 치킨게임에 유가 폭락…美 셰일 화약고로 불씨 옮겨붙나 (0) | 2020.04.03 |
한경, 증권) 3월 개미는 삼성전자, 外人은 셀트리온 샀다 (0) | 2020.04.02 |